숙취 원인/증상/숙취해소법
안녕하세요. 벨리타에요. 오늘은 숙취 원인, 증상, 숙취해소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 원인
알코올의 10%는 체외로 배출, 90%는 소장으로 흡수된 후 혈관을 통해 간으로 갑니다. 간에서 산화작용에 의해 모독성 물질로 분해되어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그러나 몸 밖으로 전부 배출되지 못한다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인해 숙취가 발생합니다.
숙취 증상
두통
과음을 하면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가 늦어지면서 몸 안에 쌓이는데 이때 자율신경계를 자극하면서 두통 증상이 생깁니다.
구토
과음을 하면 간의 해독 능력에 장애가 발생해 뇌에 신호를 줍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에 더이상 알코올을 흡수하지 못하도록 구토를 통해 배출을 하게 됩니다.
어지러움
과음은 소뇌 손상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소뇌는 자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과음으로 소뇌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탈수 증상
알코올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특히 맥주의 경우 500ml를 마시면 약 280ml 정도의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만들어 화장실을 더 자주 가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신체는 탈수 현상이 나타나 물을 계속 찾지만 다시 소변으로 배출이 돼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알코올 섭취 정도나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이 외에도 속쓰림, 메스꺼움, 설사와 복통, 울렁거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법
물 마시기
몸 속에서 알코올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는 체내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빠르게 분해해 소변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숙면하기
우리가 잠을 잘 때 간의 해독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신 날은 숙면을 취해 간의 활발한 해독작용을 유도해 숙취에서 벗어나게 도와줍니다.
숙취해소제 섭취하기
숙취해소제를 섭취해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제로는 히말라야, 컨디션, 간만세 등이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콩나물국
콩나물 머리에는 비타민B1이 풍부하고 몸통에는 비타민C,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산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과음한 후 콩나물 국을 섭취하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는 폴리페놀이 풍부해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녹차에는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 알라닌도 풍부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바나나, 토마토, 칡, 꿀물, 초코우유 등이 있습니다.
과음 후에는 물 많이 마시고 푹 자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제 글이 독자님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